본문 바로가기
칵테일

음료의 정의와 분류

by dkxltmxm 2020. 2. 4.
  • 음료의 정의

음료라는 범주에는 비알코올성 음료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술'이라고 하는 알코올성 음료도 포함된다. 다시 말해 사람이 마실 수 있도록 만들어진 모든 액체를 일컫는 말이다. 알코올성 음료(Alcohoilc Beverage) 즉, 흔히 술이라고 표현하는 음료는 한국의 주세법상으로는 순수 알코올 함유량이 1%이상(마실 수 있는) 음료를 말한다.

 

증류주, 발효주, 혼성주 같은 술들이 좋은 예이며, 이러한 술들을 총칭하여 리쿼(Liquor)라 하며 이 표현은 주로 고도주(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인 증류주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스피릿(Spirits)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외에 다양한 비알코올성 음료(Non-Alcoholic Beverage)가 있다.

  • 음료의 분류

음료는 크게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 유뮤에 따라 알코올성 음료와 비알코올성 음료로 구분한다. 알코올성 음료는 제조방법에 따라 양조주, 증류주, 혼성주로 구분한다. 양조주는 발효주를 의미하며 곡물과 과실 등의 원료를 효모로 발효시켜 만든 주류로서 포도주, 맥주, 막걸리, 동동주 등이 있다. 

 

증류주는 곡물이나 과실, 당질원료 등을 발효시켜 양조주를 만들어 증류기를 통해 증류시킨 것으로 '스피릿' 이라고도 하며 진, 럼, 보드카, 데킬라, 브랜디, 위스키 등이 있다. 혼성주는 양조주나 증류주에 식물의 뿌리나 열매, 과즙, 색소 등을 넣어서 색, 향, 맛을 새롭게 만든 술을 의미한다. 

  • 리쿼(Liquor)와 리큐어(Liqueur, 리큐르) 알아보기

리쿼(Liquor)란 알코올성 음료(Alcoholic Beverage)를 총칭하는 단어이다. 특히, 고도주(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인 증류주라는 의미의 스피릿(Spirits)을 말하는데, 보드카, 진, 럼 등이 좋은 예이다.

 

리큐어(Liqueur)란 주류에 향, 색, 감미를 첨가한 술로서 '혼성주'라고 한다. 다시 말해 증류주나 양조주에 인공향료나 약초 또는 초근목피 등의 향류를 첨가하고 꿀이나 설탕 등으로 감미롭게 만든 술이다. 프랑스는 알코올 15% 이상, 당분 20% 이상, 향신료가 첨가된 술을 Liqueur라고 한다. 

미국에서는 Spirit에 당분 2.5% 이상을 함유하며, 천연향(과실, 약초, 즙 등)을 첨가한 술을 Liqueur이라고 하며, 자국산 제품을 꼬디알(Codial)이라고 한다.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특이한 향을 지닌 이 술을 일명 "액체의 보석"이라고 한다.

 

비알코올성 음료는 청량음료, 영양음료, 기호음료, 기능성 음료로 구분한다. 청량음료는 탄산유무에 따라 탄산음료와 무탄산음료가 있으며, 영양음료는 과실음료, 야채음료, 유산균음료 등이 있으며, 기호음료는 커피류와 차류가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성 음료는 포카리스웨트,, 팻다운, 미에로화이바 등이 있다.

'칵테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코올성음료 의 종류  (0) 2020.06.09
술의 제조과정과 알코올 도수 표기 방법  (0) 2020.05.11